본문 바로가기

Russia, 러시아 소식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Joker 카드 "김정은"

728x90
반응형

지난 12일 북한의 김정은은 러시아 공식방문을 진행했다. 방문은 러시아 하산이라는 도시에서 이뤄졌는데 지도에서 보면 북한과 러시아의 국경에 위치한 시골도시이다. 이 하산이라는 도시는 러시아가 북한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유일한 민간 도시이다.

 

잠시 하산 도시 풍경을 구경해보자.

 

 

이번 김정은의 러시아 방문은 2019년 이후로 첫 방문인셈이다.

 

 

김정은 러시아 방문해서 뭘 하는가 ?

 

 

푸틴은 친히 김정은이 러시아 우주항공 기술에 대해 매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들의 인공위성 기술들을 견학도 시켜주고 북한에게 인공위성 기술에 대해 도움을 줄 것이라는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다. 뭐 물론 말이 바뀔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이에 대한 거래로 북한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할 포탄과 대전차 미사일을 러시아에 공급하는 건에 대해 논의 할 수 있다고 뉴욕타임즈 저널은 기사를 내고있다. 

 

푸틴은 러시아가(당시 소련) 북한 정권을 인정한 국가라는 것을 내세우며, 한국 전쟁당시에도 도움을 줬다는 것을 언급하며 친분쌓기에 들어갔다고 한다. 김정은은 이에 황송한지 푸틴 각하님의 결정에 지지를 보낼것이며, "제국주의의 대한 투쟁"을 러시아와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한다.

 

참고로 개전 후에 북한이 러시아로 무기 공급 의혹이 발생했을때, 당시 러시아는
"우리 러시아가 북한의 도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가 ?" 라며 자신만만한 모습을 보였다.

 

아무튼, 러시아는 정은이에게 시베리아 지역 만찬과 대게요리를 대접했다고 하는데 

 

그 메뉴는 다음과 같다.

- 무화과, 복숭아를 곁들인 오이샐러드

- 캄차카 대게살 만두

- 잉어 스프

- 버섯, 감자 철갑상어요리

- 소고기, 야채요리

.... 

 

아니 근데, 정은이가 러시아에서 뭘 먹었는지 왜 알아야 하지.. ? 

 

건배사를 하는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푸틴이 김정은과 만난 것은 무기 거래를 위한 것이라고 미국에서는 말하고 있다. 미국은 이에 대해 경고를 하지만 글쎄 이미 미국에 의한 제재로 잃을것이 없어 보이는 두 나라이다. 

 

 

러시아는 한국과의 불곰사업의 일환으로 북한에 무기를 공급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하였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한국은 비우호국 목록에 오르며 이 사업은 그 힘을 잃었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다. 이 불곰사업으로 인한 부채는 현재 진행형이다. 

 


애플 관련 소식 하나 더 얹고 가겠습니다.

 

드디어 USB-C 타입이 적용된 아이폰15가 어제 Apple Event를 통해 발표 되었습니다.

유럽 연합의 전자기기 폐기물 감축을 이유로 애플에게 C-TYPE을 강요한게 먹혀들은 것일까요 ?

 

IPHONE 15
티타늄 소재의 아이폰 프로

 

 

아이폰 사랑이 뜨거웠던 러시아에서도 시민들은 새로운 아이폰 발매 소식에 지갑을 열 준비를 하고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2022년 Apple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인해 러시아 시장에 애플 제품 공급을 중단하였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공식 스토어를 통한 공급 중단이지 병행수입 등 제3의 루트로 거래되는 물건들까지는 어쩌지 못했습니다.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올해 이미 미국 기업에 대한 품목들에 병행수입이 가능한 목록들을 포함해서 러시아내로 물건들이 꾸준히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습니다. 

 

Apple은 AppStore에서도 몇몇 제재중인 은행 어플들을 더이상 다운로드가 불가하도록 조치했지만, 러시아내에서는 이미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프로그램등을 이용해 이전처럼 사용하여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2022년 러시아내 애플의 판매가 약 20%가 줄어든것은 애플 입장에선 뼈 아프겠지만, 그동안 러시아 시장에 뿌리내리기 위해 노력한 애플은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위해 투자한 액수가 액수인 만큼 공식적으로 절대 러시아시장을 떠나지 못할 것이라고 러시아 애플 관계자들은 주장하고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