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ussia, 러시아 소식

전쟁 언제끝나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F-16 지원 게임체인저?

728x90
반응형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누구를 위한 것이고, 언제, 어떻게 종결 될 것인가 ?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상황은 이제 2년을 넘어서 장기화 되고 있다. 

이에 우크라이나 전쟁 후 재건사업 및 우크라이나 재건, 우크라이나 재건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한편 미국에서 우크라이나에 F-16 전투기 지원의사를 밝혔다. 이러한 결정은 전쟁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

F-16 전투기

 

결론 부터 말하자면, 우크라이나는 서방으로부터 약 60대에 달하는 F-16 전투기를 지원받기로 되어 있는데, 이는 아무리 빨라도 2024년전에 우크라이나가 F-16전투기를 인도받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전투기의 로켓배송 담당은 덴마크, 네덜란드쪽인데 3가지 조건이 붙어있다.

 

1. 우크라이나 조종사 F-16 운용을 위한 훈련 

2. 미국으로부터 전투기 이전에 대한 법적 허가

3. 전투기 운용을 위한 적합한 인프라 구축

 

사소하지만 중요한 조건이 있는데 그것은 우크라이나가 해당 전투기를 우크라이나 본인들 영토에서만 운용할 수 있다는 조건이다. 

 

이 와중에 덴마크는 자기들의 노후화된 F-16을 우크라이나에 토스하고, 최신 F-35전투기로 현대화할 예정이라고 한다. (?)

젤렌스키:  누님 감사합니다.. !!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아니야, 이참에 F-35 로 잘 교체할게 ~ 

 

 

유럽, 아프리카 주둔 미사령관 말하기를 

 

"우크라이는 2024년까지는 F16 전투기를 인도받지 못할 것이고, 훈련된 조종사라 할지라도 F-16을 운용하기 위한 재교육에 4-5년 정도 걸릴 수도 있다. F-16전투기가 게임체인져 될것이라곤 생각하지 않으며 기존에 서방에서 지원하던 무기들과 호환성을 높여서 공대지 미사일의 사용을 손쉽게 할 것이다."

 

러시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조치가 정치적인 목적에 더 가깝다고 얘기하는데, 왜 그럴까 ?

 

서방에서 제공하던 탄약, 탱크 같은것들은 언론매체에 소개하는데 그 임팩트가 많이 줄어든 상태이다.  전쟁의 장기화로 기존에 제공하던 것들은 이제 더이상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없고, 권태에 빠질만큼 시간이 지체된 것이다.  젤렌스키가 최근 서방의 지원에대해 고마워할줄 모른다고 유럽 몇몇 국가에서 불만을 공식적으로 표한바 있는 것도 이와 상관있을 것이다. 

 

이러한 와중에 F-16이라는 최신? 1980년대 전투기 우크라이나 지원 소식은 좀더 화려하고 이목을 끄는 뉴스라는 것이다. 

대중들은 새로운 지원품에 대해 더 큰 관심을 보이지, 탄약과 같은 정기적이고 대규모의 공급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실질적으로 F-16이 우크라이나에서 운용이 언제쯤 가능할 것인가 ?

 

우선 위 3가지 조건들이 충족이 되야 하는데, 이에 앞서 우크라이나에는 몇가지 난관들이 기다리고 있다.

 

첫번째, 미숙련된 조종사와 정비공

항공기 운용에 있어 미숙련된 조종사 만큼 정비공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무능한 조종사들은 적이 없어도 혼자서 스스로 장비를 파괴시킬수 있고, 미숙련된 정비공은 본인들 장비를 스스로 무력화시킬 수 있다.

 

그 전에 제공된 탱크들은 실제로 이러식으로 스스로 무력화되기도 했다.

아래 영상은 미 숙련된 전술과, 운용으로 인해 어떻게 장비들이 한대의 탱크에 의해 무력화 되는지 러시아 영상들고 왔다.

 

두번째,  군인들 교육 & 언어장벽

우선 교육에 참가할 우크라이나 군인들은 언어향상을 위해 영국으로 보내진다음, 프랑스로 가서 훈련용 항공기로 약간의 훈련비행뒤 네덜란드,덴마크, 루마니아 쪽으로 파견될 예정이라 하는데 재교육에 왜 4-5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했는지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코스이다. 

 

전쟁의 게임체인저는 무엇이 있을까?

 

실질적으로 러시아에 위협이 되는 것들은 영국과 프랑스에서 전달한 Storm Shadow, SCALP 와 같은 원거리 미사일의 사용인데, 이런 미사일의 사용은 러시아쪽에 상당히 심각하고 어려운 상황을 만들수도 있다고 평가된다. 

 

하지만 이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선 공중 우위를 확보해야 되는데 현재 우크라이나 항공기 수로는 충분하지 않다. 공중 우위를 위해선 최소 100~200대의 전투기 뿐만 아니라, 정찰기, 방해기, 장거리 레이다 탐지기 등이 필요하다

 

 

 이런 장비들은 아직까지 우크라이나가 서방으로 부터 전달받지 못한 것들이고, 이제막 F-16 전투기에 대한 합의만 이뤄졌을 뿐이다. 즉, 이 전쟁은 서방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3자 결론이 나지 않는다면 최소 4-5년 더 지속될수도 있다는 얘기다. 

 

 

728x90